노인의 알코올 사용장애

Korean Association for Geriatric Psychiatry

노년기 알코올사용장애

알코올의존을 보이는 노인은 대개 젊은 성인 또는 중년기 이후부터 과도한 음주 과거력을 가집니다. 대부분 내과적 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이혼 혹은 별거중이거나 미혼인 남성이 많습니다. 다수에서 베르니케 뇌병증 혹은 코르사코프 증후군과 같은 알코올로 인한 만성 인지기능 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요양원 입소 환자의 경우 약 20%에서 알코올의존 과거력이 있습니다.

정서적 문제를 가진 노인 전체의 10%에서 전반적으로 알코올과 다른 약물 사용장애가 나타납니다. 수면제, 항불안제, 마약과 같은 물질에 대한 의존은 일반적으로 인식하는 것보다 노인에서 좀 더 흔합니다. 다만, 노인에서 약물을 얻기 위한 범죄나 반사회적인 행동이 젊은 사람에 비하여 드물 뿐입니다. 노인은 만성적인 불안을 가라앉히기 위해 혹은 수면을 위해 항불안제에 의존하기도 합니다. 마약 처방을 받는 만성 암 환자의 유지치료의 경우 의사에 의한 마약 의존이 생길 수는 있으나, 의존의 가능성보다 통증 완화의 필요성이 더 우선하므로 마약 처방이 정당하다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노인에서의 알코올 및 약물사용장애의 임상적 양상은 다양하며 혼란(인지기능 저하), 위생불량, 우울, 영양실조, 낙상 등을 보일 수 있습니다. 내과적 질환으로 인하여 입원한 노인에서 갑자기 발생하는 섬망은 종종 알코올 금단에 의한 결과일 수 있습니다.

알코올사용장애와 인지기능 저하

과량의 알코올 섭취는 노인의 인지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충분한 음식 섭취 없이 알코올을 장기적으로 섭취하면 비타민(특히 티아민)의 결핍으로 인하여 베르니케뇌병증이라 불리우는 급성 신경질환을 유발합니다. 베르니케 뇌병증에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증상은 안구마비, 걸음걸이 이상, 혼란이나, 이러한 증상이 과소하게 나타나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후향적 기억상실, 작화증(없었던 일을 지어내는 행위)이 나타나는 코르사코프 증후군의 상태가 됩니다. 베르니케뇌병증은 티아민의 공급으로 회복이 되지만 코르사코프 증후군으로 진행될 경우 회복이 어렵습니다.

알코올 관련 인지장애는 그 정도가 심할 경우 알코올성 치매라고 부릅니다. 이는 알코올 및 티아민 결핍에 의한 직접적인 신경독성 효과 외에도 알코올과 관련한 혈관손상, 면역 관련 이상, 대사장애, 외상에 의한 기전에 의하여 발생합니다. 알코올성 치매에는 신경퇴행성 치매와 마찬가지로 이를 돌이킬 수 있는 치료법은 없습니다. 알코올성 인지장애가 있는 환자에게는 알코올에 대한 접근을 막고, 영양 부족 문제를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행동 문제가 있을 경우 정신의학적 평가와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겠으며, 가족 및 간병인에게 교육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노인 알코올사용장애의 치료

노인이 젊은 성인만큼 알코올사용장애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다는 속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30년 간 연구를 보면 노인도 일반 인구에서 행한 치료와 비교하여 비슷한 수준의 금주에 도달하였습니다. 노인에서 알코올사용장애를 관리하는 가장 중요한 첫 단계는 알코올사용장애를 식별하는 것입니다. 노인의 경우 내외과적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안전한 해독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기분, 불안, 정신병적 증상, 인지저하 문제를 동반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해독치료

알코올금단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노인은 금단 시 섬망이나 발작이 있는지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으며, 이상적으로는 다른 의학적 동반 질환과 관련하여 의학적 합병증에 대한 취약성을 고려하여 병원 입원 환경 하에서 금단 치료를 수행해야 합니다. 금단 증상을 관리하고 섬망을 줄이기 위하여 주로 벤조디아제판이라는 약물을 투여합니다.

갈망치료

알코올에 대한 지속적인 갈망은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통해 치료합니다. 항갈망제는 대표적으로 날트렉손과 아캄프로세이트를 꼽을 수 있으며, 날트렉손이 노인의 알코올사용장애에서 연구 결과가 많아 더 권장됩니다. 약물치료와 더불어 인지행동치료, 자조그룹가 병행되어야 알코올사용장애의 재발이 방지되는 데 더 좋은 결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top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