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정신증

Korean Association for Geriatric Psychiatry

정신증 혹은 정신병은 환각이나 망상의 증상을 나타내고, 더불어 현실 판단력의 손상과 심한 심각도를 가지는 병으로 주로 정의됩니다. 노인의 급성 정신병적 증상은 섬망이나 대사질환이 원인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만성 및 지속적인 정신병적 증상은 일차적 정신병적 장애 (조현병, 망상 장애, 정신병적 기분 장애 등) 또는 치매에 부가하여 발생한 이차적 정신병 또는 기타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의 두 그룹 중 하나에 속합니다. 여기서는 노인의 정신증에서 흔히 진단되는 노년기 조현병과 알츠하이머 치매에 동반한 정신증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노년기 조현병

조현병은 인구의 약 1%에 영향을 미치는 흔한 정신질환입니다. 더욱이 건강 관리 비용은 이들 중 가장 나이가 많은 환자들에게 가장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조현병이 있는 노인들은 대개 혼자, 요양 시설, 노숙자 쉼터, 거리에서 생활합니다. 가족과 함께 생활하거나 기관 환경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조현병이 있는 노인 중 약 25%가 노년기 발병인 (보통 중년에 발병) 반면 나머지 75 %는 청소년기 또는 초기 성인기 발병인 경우입니다. 중년기 이후 발병 환자는 조현병의 양성 증상 (편집형 망상, 환청), 질병의 가족력, 인지기능장애 (학습 및 추상화에 장애가 있지만 지연 회상기억은 보존), 비특이적이라는 측면에서 초기 발병 조현병 환자와 유사합니다. 이들에서 약간의 심실비대 및 뇌자기공명영상에서 백질 고강도, 만성 신체질환이 있으면 사망률이 상승합니다. 그러나 노년기 발병 조현병에서는 사회적 위축과 감정둔마와 같은 음성증상이 덜 심각합니다. 지적기능 저하가 적고, 항정신병 약물을 더 적게 필요하며, 남성보다 여성 비율이 높습니다.

노년기에 처음으로 발병한 조현병의 경과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악화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조현병 노인은 증상이 있고 장애가 있지만 치매는 아닌 상태로 지역 사회에 독립적으로 거주하고 있습니다. 음성 증상은 지속되는 반면 양성 증상은 노화에 따라 완만하게 개선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조현병은 만성적인 질환으로 증상이 완전히 관해되기 보다는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양성 및 음성 증상이 없고, 나이에 맞는 적절한 일상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 5년 간 조현병으로 입원하지 않은 관해에 고령 환자의 20%가 도달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병전 좋은 기능, 여성, 조기에 치료 시작, 사회적 지지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일반적인 조현병의 치료와 마찬가지로 노인 환자에게도 항정신병 약물과 심리사회적 치료를 함께 제공합니다.

알츠하이머 치매에 동반한 정신증

알츠하이머병 치매에 동반한 정신증은 가족 및 간병인에게 큰 부담을 주며, 환자가 입원 등을 하여 가족과 떨어져 지내게 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알츠하이머 치매에서 나타나는 정신증의 유병률에 대한 추정치는 다양하지만 환자의 약 50%는 알츠하이머병 진단을 받은 후 처음 3년 이내에 망상이나 환각을 경험합니다. 알츠하이머 치매 정신증의 일반적인 증상은 누군가 물건을 훔치거나 숨긴다는 편집증적 망상, 배우자에 대한 부정망상입니다. 환청보다 환시가 더 자주 발생합니다. 정신증은 매우 초기 또는 매우 후기 단계보다 치매의 중간 단계에 나타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정신증이 알츠하이머병의 초기 증상인 경우는 드뭅니다.

알츠하이머 치매에 동반한 정신증에 대한 최적의 치료는 약물요법과 심리사회적 개입입니다. 정신병적 증상이 심한 초조나 공격성을 유발하거나, 환자의 기능을 방해할 만큼 심각하면 약물요법이 필요합니다. 항정신병 약의 용량은 조현병 환자보다 치매 환자에서 훨씬 낮습니다. 심리사회적 치료에서는 환자의 지남력(시간과 장소, 상황을 올바로 인식하는 능력)을 높이고 혼란을 줄이기 위해 간병인 교육과 환경 수정을 중요히 여깁니다. 이러한 개입에는 사회적 접촉의 활성화, 활동의 증가, 과도한 자극방지 및 광치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항정신병 약물은 일반적으로 정신증에 대한 1차 약물 요법입니다. 고령의 경우, 과도한 진정, 자세 저혈압, 항콜린성 부작용(입마름, 변비 등), 추체외로 증상, 특히 지연성 운동이상증의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대부분의 정형 항정신병 약물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비정형 항정신병 약은 일반적으로 안전성이 높기 때문에 1차 치료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이 경우에도 과도한 진정, 저혈압, 체중 증가, 당뇨병, 심전도 변화를 우려됩니다.

top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