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치매 평가검사

Korean Association for Geriatric Psychiatry

한국형 치매 평가 검사

한국형 치매 평가 검사

저자 :
대한노인정신의학회 편
출판사 :
학지사
발행일 :
2003.06
ISBN 89-7548-885-393180

이 책자는 신경심리학자의 도움을 받기 어려운 일선의 전문가들을 위하여 제작되었다. 임상 일선에서 치매 환자들을 돌보는 전문가들은 흔히 환자가 치매인지 아닌지. "치매라면 원인질환은 무엇인지, 증상은 어느 정도 삼한지', 치료를 시작했는데 효과는 있는지라는 질문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질문들에 대하여 해답을 얻기 위해서는 치매 선별검사, 종합적인 인지기능 검사, 일상활동에 대한 기능성검가, 행동증상 검사, 치매 임상단계 검사, 치매 환자 삶의 질 검사 그리고 환자 가족의 스트레스에 대한 체계적인 검사도구들이 필요하다. 그간 치매의 진단과 치료에 이용할 수 있는 평가도구들이 부분적으로 많이 소개 되었으나, 실제 임상에서 사용하는 데는 여러면에서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대한노인정신의학회에서는 여러 전문가들의 뜻을 수렴하여, 치매 환자를 평가할 때 꼭 필요한 열네 가지의 평가도구들을 정리한 본 책자를 발간하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저자들은 이 책을 이용하는 임상가들이 평가도구를 진료에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이를 위해서 각각의 평가도구들에 대한 제작 동기와 배경은 물론 사용목적, 사용방법, 적용대상, 소요시간 그리고 평가도구를 사용한 채점 결과에 대한 해석을 언급하였다. 또한 실제 치매 환자의 임상증례에 근거하여 각각의 평가 도구들을 사용해서 검사한 사례들을 제시함으로써 임상가가 쉽게 적용할수 있도록 하였다. 이 외에도 각종 연구를 위한 자료로서 평가도구에 대한 참고문헌과 통계 자료를 부수적으로 제공하였다. 평가도구들의 저작권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국내외 해당 저자들로부터 게재허가를 받았으며, 몇몇 치매 평가도구들은 한국인의 문화에 맞게 저자들이 직접 개발하여 표준화하였다.

부디 이 책자가 우리 나라에서 치매 환자를 일선에서 돌보는 전문가들에게 길잡이가 되고, 치매 환자를 위한 보건의료의 기초여건을 조성하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

top 버튼